조현병이 무엇인지 이 글을 통해서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현병이란

    조현병의 뜻은 調 : 조절할 조  絃 :줄 현 현 이란 뜻으로 뇌신경이 조율되지 못할 때 혼란을 겪는 질환을 말합니다. 뇌의 신경 조절에 장애가 생겨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글루타민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불균형해지고 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망상이나 환각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분열증이라고도 불리며 사람들이 현실을 비정상적으로 해석하는 심각한 정신 장애입니다. 정신분열증은 환각, 망상 극도로 무질서한 사고와 행동을 조합하여 일상 기능을 손상시키고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원인

     

    현재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고혈압,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조현병의 원인을 한 가지로 딱 잡아 설명하기는 어려우며, 생물학적인 원인 및 유전적인 원인, 스트레스 및 심리학적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현병은 성격이나 의지력에 생기는 질환은 아니며, 당뇨와 같은 가족력과 같은 유전성으로도 많이 발생하며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시 발생하기도 합니다.

     

    조현병 증상

     

    누가 자신을 욕하는 것 같거나 험담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남에게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인다
    누가 항상 내 얘기를 하는 것 같다
    표정이 무표정해지며 말수가 행동이 줄어든다
    외부생활이 어렵다

    조현병의 증상의 경우 초기, 급성,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시기별 증상은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과 파악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현실을 구분하기 어려우며 망상, 환각, 환청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렵고 남들에게 피해까지 입히는 어려움이 있다.

    초기 증상 : 의심을 자주 하게 된다거나 착각을 한다 우울함 분노를 자주 느끼며 잠을 잘 못 자고 식욕이 저하 다른 사람과 만나는 것을 기피한다.

    급성 : 환각이나 망상이 나타나며 타인에게 공격적인 성향으로 바뀐다 이상한 말과 행동 자신만에 생각에 갇힌다.

    만성 : 모든 일에 의욕이 없어지며 무관심해진다. 무표정과 감정이 무뎌지며 고립된 생활을 하게 된다.

     

    조현병 치료방법

    조현병은 초기에 발견하여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시기가 늦어질 시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 문제가 발생하 어려움을 겪게 된다 조현병 치료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며, 도파민, 세로토닌 글루타메이트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해결해주며 항우울제, 기분조절 데 등이 사용된다.

    약물은 보통 최소 2주~8주 정도 복용하며 담당의와 경과를 지켜보며 증상이 호전될 시 약물 복용을 줄여나가며 치료하게 된다. 중간에 약물을 끊게 될시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꼭 담당의와 충분한 경과를 지켜보면서 줄여나가야 한다.

    추가로 자신의 현실에 대해서 행동 교정해주는 치료도 병행하기도 하며 행동에 초점을 맞춘 재활과 정확한 인지를 시켜주기 위해 전문가의 상담을 병행하여 약물 교정과 함께 행동교정 치료도 병행하기도 한다.

     

    조현병 초기 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